기획자/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학습하기

서으이 2022. 4. 21.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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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는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메뉴의 [보고서]-[실시간]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이름 이벤트 수 내용
first_visit 1 첫 방문
page_view 1 페이지 조회
scroll 1 페이지의 90% 스크롤
session_start 1 세션을 시작함

위 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이벤트 정보로 첫 방문(first_visit), 페이지 조회(page_view), 페이지 스크롤(scroll), 세션을 시작(session_start)하는 정보가 수집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통해 우리는 여러 가지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1 구분2 내용
보고서 개요 서비스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합니다.
실시간 서비스의 실시간 현황을 파악합니다.
사용자 인구통계 사용자의 관심 분야, 연령 등을 파악합니다.
기술 사용자의 운영체제, 기기 등을 파악합니다.
수명 주기 획득 사용자의 유입을 파악합니다.
참여도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합니다.
수익 창출 서비스의 수익 현황을 파악합니다.
유지 서비스의 유지 현황을 파악합니다.

사용자가 어디에서 유입됐는지, 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와 같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집한 데이터를 확인하기 쉽도록 위 표와 같이 주제로 구분하여 여러 가지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분석의 주제에 맞는 보고서를 선택하여 확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 행동 파악이 필요하다면 참여도 보고서를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보고서 조작하기

보고서 조작 방법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이벤트 보고서'를 주제로 설명하며 이번 챕터만 잘 익혀두면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벤트 보고서란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하는 보고서입니다.

 

①일정 조작

보고서 좌측 상단 일정 선택기
달력 일정 선택기

 

②더 많은 데이터 표시

행 변경, 정렬 변경, 검색 가능

 

③보고서 상단 시각화 확인하기

보고서 상단에는 각 보고서의 주제 데이터 시각화가 표시됩니다.

시각화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마우스가 올라가 있는 영역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측정기준 변경하기

메뉴의 [참여도]-[페이지 및 화면]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보고서'는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얼마나 봤는지 확인하는 보고서입니다. 사용자들이 메인 페이지를 495회 봤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올려두면 '웹페이지 제목 및 기본 앱 회면 클래스 입니다.' 라는 설명 문구가 표기됩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때 모르는 용어가 나타난다면 우선 마우스를 올려두시기 바랍니다. 설명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진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페이지 경로+ 쿼리 문자열 및 화면 클래스'를 클릭하면 페이지 경로(URL)를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페이지 경로+ 쿼리 문자열 및 화면 클래스'의 오른쪽 끝에 파란색 + 버튼을 클릭하면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더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측정 기준과 보조 측정기준을 활용하여 데이터 확인도 가능합니다. [기기]-[브라우저]를 선택하겠습니다.

이제 페이지 경로(기본 측정)과 브라우저(보조 측정)로 나누어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측정 기준과 보조 측정 기준은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데이터가 달라지게 됩니다.

 

⑤ 비교 일정 적용

일정 선택기를 표시한 뒤 비교를 클릭하여 맞춤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비교 일정을 적용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비교 일정 설정에 '요일 일치'라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월요일인 오늘을 작년과 비교할 때 작년이 월요일이 아니라면 데이터 비교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비교 분석에서 '요일'이 중요한 요소라면 '요일 일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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